본문 바로가기
언젠간 우리 모두 주식왕/주간 관심종목

주간 관심종목 - 케이엠더블유(032500) // 8월, 하워드 막스의 Memo

by Don, 내일은 주식왕! 2020. 9. 6.

*한국시간 9월 6일 일요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내일은 주식왕! Don입니다.

9월 6일 오늘은, 5G 대장주, 그린 뉴딜 정책의 수혜주로 52주 신고가를 경신한

 

케이엠더블유와 제가 제일 관심을 갖고 살펴보는 하워드 막스의 8월 메모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케이엠더블유
@한주간 20%이상 상승한 케이엠더블유 주가, 네이버금융


케이엠더블유(032500)는 지난주, 폭락장세에도 그린 뉴딜의 수혜 기대감과 안정적인 수급으로 놀라운 주가 상승을 보여준 핫한 주식이었습니다.

 

케이엠더블유는 코스닥 5G 대장주로,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272억 원, 영업이익 220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였습니다.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은 예상보다 부진했던 국내 및 해외수주였습니다.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5G 투자 스케줄이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계속해서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 3분기에도 큰 호재는 없어 보이지만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조금씩 완화되어가면서 해외 수주가 시작될 것으로 보이므로 2분기를 기준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 4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이 예상됩니다.

 

케이엠더블유는 2019년 폭발적인 실적을 보여주며 주가가 엄청나게 올랐었는데요,

 

2020년도 호실적이 예상되지만 올해보다도 2021년에 그때와 같은 폭발적인 실적, 성장을 보여주지 않을까 많은 증권사에서 예측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국내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했는데 2021년부터는 글로벌(미국, 일본, 인도 등) 5G 투자에 따른 성장이 뒷받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정부가 디지털 뉴딜 정책을 본격적으로 펴면서 KMW의 정책 수혜 기대감이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로 인한 뉴 노멀과 정책을 업고 진짜 5G로의 조기 도약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국내 통신 3사를 비롯, 미국 통신사들이 넓은 주파수를 확보함에 따라 엄청난 숫자의 디바이스 수용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통신, 제조사들의 5G로의 전환에 대비한 행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다만, 제 생각에 다른 국내 네트워크 장비 업체 평균 PER에 비하면 저평가일 수 있지만, 그래도 꽤나 높은 멀티플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 종목을 나의 주 종목으로 가져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은 제게 남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보유 중이라는 점..

 

그래도 제 포트의 최소 10%는 가져갈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되어 추천드립니다. 


 

@Howard Marks


다음으로 소개드릴 내용은 블로그 글 작성한 이후로 두 번째로 작성하는 하워드 막스의 메모에 대해 코멘트해보려고 합니다.

 

8월에 작성하려다 시기를 놓쳐 조금 늦었다고 생각되지만 중요한 내용이 많기에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8월 6일(현지시간 8월 5일)에 나온 Howard Marks의 Memo에 관한 해석 + 제 의견입니다.


저번 하워드 막스 메모에 관해 글을 쓸 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하워드 막스는 2019년 기준 $22억, 한화 2.6조 원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고,

 

총 자산 140조가 넘는 규모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Oaktree Capital의 창업자입니다. 3

 

0년 넘게 연평균 수익률 19%를 내는 어마 무시한 펀드를 운용하고 있죠.

 

하워드 막스의 1990년 초반부터 자신의 투자자들에게 메모를 써왔는데, 워런 버핏도 자신의 메일함에 하워드 막스의 메모가 있으면 가장 먼저 읽어본다고 합니다.


이번 8월 6일에 나온 메모의 제목은 'Time for Thinking'으로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막스가 언급한 첫 번째 내용은 Health Crisis입니다.

 

하워드 막스는 미국의 경제를 셧다운 한 것을 의사가 환자를 일부러 coma 상태로 만드는 것에 비유했습니다. 아마 의사들이 위중한 환자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coma상태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Fed와 미국 재무부(Treasury)에서 미국의 경제를 더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 Shutdown를 했고, 치료 방법으로 시장에 돈을 풀기로 결정했었죠.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Fed의 회사채 구매, 실업수당 지급, small business들에 돈을 빌려주고 세금을 완화해주는 등의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것을 통해 소매시장 매출(retail sales)이 5월에 17.7% 상승했었고, 실업률은 6월에 11.1%로 낮아졌습니다.


두 번째로는 Failure to Fix it 이라고 제목을 달았는데요. 미국은 다른 아시아, 유럽 국가들과 달리 코로나 바이러스 신규 확진자 수가 충분히 줄어들지 않은 상태,

 

그리고 정부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상황에서 경제 재개에 들어갔기 때문에 lockdown을 한 것이 효과가 없는 정도의 현재 확진자 수가 많기 때문에 락다운을 했던 미국 정부 정책은 실패한 부분이라고 했습니다.


하워드 막스는 예전 마켓 사이클의 법칙에 대해 책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막스에게 우리는 현재 마켓 사이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고 많이 묻는다고 합니다.

 

그것에 대해 막스는 "지난 5개월 간은 사이클에 위치해 있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경기 회복이 어떤 모양으로 나타날 것이냐고 하는 질문에는 V자 반등은 없을 것이라고 보고, Nike의 로고 모양일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미국의 Fed가 찍어낸 돈은 미국 GDP의 33% 정도이고 유럽과 일본을 비교하면 많은 수치가 아니라는 생각도 들고,

 

아직 인플레이션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워드 막스는 현재 시장의 Valuation에 동의하는 부분도 있다고 했습니다.


막스의 결론 - 경제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주가는 역대 최고치이고, PER는 높고, 채권수익률은 낮다. 현재의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을 봤더니 평소와 같이 불투명하다. 

 

띠용입니다.. 막스도 모른다는 얘기,, 그러므로 더 열심히 공부하자??!! 인 것으로,,


빠르게 간단히 메모의 내용을 정리했고, 모든 내용을 담는 것은 아니니 꼭 원문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워드 막스 메모 링크 :

https://www.oaktreecapital.com/docs/default-source/memos/timeforthinking.pdf

하드 막 모 


 * 위 글은 정보제공과 제 투자내역의 공유일 뿐 종목 추천을 하는 글은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하셔야 하며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